이재명 정부에서 영향받는 증시 리스크, 국내 주식 시장 전망

이재명 정부 주식시장

이재명 정권이 시작되다

대한민국 21대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주식투자가 부의 축적 수단으로 만들 것이라고 천명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식에서의 주요 발언과 선언들에서 먹고사는 문제 및 경제 불황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기도 했습니다.

경제 회복의 청사진 제시

이재명 대통령이 내세운 ‘민생 중심의 경제’라는 슬로건과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내수 진작을 위한 정책들과 그 실행 방안에 대해 자세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금융 공정화와 가상자산 육성에 관한 정책들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배당 정책 변화와 투자자 반응

이재명 정부는 상장사의 배당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세제 및 제도 개편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와 반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가 금융 및 증권 업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코스피 지수 목표 달성 여부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제시한 코스피 5,000포인트 목표와 그 달성 가능성에 접근하기 위한 종목 섹터들이 형성되어 테마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위적인 주식시장의 개입은 안되겠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을 위해 증시에 대해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 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이재명 정부는 AI 산업과 신재생 에너지 등 미래 성장 산업에 대한 투자 전망을 우선적으로 서두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문가들이 보는 하반기 주식시장

주요 증권사들이 예측하는 하반기 코스피 지수는 신정부의 정책 드라이브와 외국인 투자 회복이 시장에서 얼마만큼 작용하는 지에 따라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안보 상황 및 내수 시장의 활성화, 그리고 산업군의 침체기 탈출에 맞물려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뚜렷하게 증시 전문가들의 지표와 트렌드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우세합니다.

증시 리스크 요인과 대응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기 전부터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글로벌 증시 및 국내 증시는 정책 실행의 어려움과 더불어 바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리스크 변동성은 늘 심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글로벌 무역 통상의 완화 및 안보적 대치 상황, 그리고 내수 경기 흐름이 호전은 국내 증시의 리스크를 덜 수 있는 계기가 찾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