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 한우가 유명한 이유, 횡성군 한우 역사, 맛집,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 Post category:FOOD / PLACE
횡성 한우가 유명한 이유

강원도에서 횡성 한우가 유명한 이유, 횡성군 역사, 맛집,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정리했습니다.

맛집의 경우 한우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점이 존재하며, 최근 먹는 방송 및 SNS  등 홍보 마케팅으로 찐 맛집이 아닌 경우도 있으니 횡성 현지인을 알고 있는 경우 그 분에게 도움받는 것을 권유합니다.

강원도 횡성군 역사

강원도 횡성군의 역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고시대 : 예맥의 영역

▶ 고구려(서기 413년-475년) : 횡천현(橫川縣) 또는 어사매(於斯買)라 부름

▶ 신라(서기 551년) 경덕왕 때 : 황천현(潢川縣)이라 고치고 삭주(지금의 춘천)의 영현이 됨

▶ 고려시대 : 다시 횡천이라 고치고 종전대로 삭주에 예속, 후에 원주의 속현으로 함

▶ 조선시대 : 1413년(태종 13) 현감을 두고, 1414년 횡천과 홍천이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횡성으로 개칭

▶ 1895년(고종 32) : 현감이 관할하던 횡성현이 횡성군으로 개칭되고 원주군 고모곡면을 편입

횡성군은 강원특별자치도 남서부에 위치한 군으로 동쪽으로는 평창군, 서쪽으로는 경기도 양평군, 북쪽으로는 홍천군, 남쪽으로는 원주시와 영월군에 접하고 있으며,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은 강원지역입니다.

유명한 것으로는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인 민족사관고등학교와 특산물인 한우가 있습니다.

횡성 한우 역사 요약

강원도 횡성군 한우의 역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삼국시대 이전 : 횡성 지역에서 소를 사육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시기에는 소가 농사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가축이었습니다.

▶ 고려시대 : 횡성 지역에서는 소의 품종 개량과 사육 기술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 조선시대 : 횡성 지역에서는 소의 도축과 가공이 이루어졌습니다.

▶ 일제강점기 : 횡성 지역의 소는 일본으로 수출되기도 했습니다.

▶ 1960년대 : 횡성군은 한우의 개량과 증식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1980년대 : 횡성한우는 전국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1990년대 : 횡성군은 횡성한우의 브랜드화를 추진하였습니다.

▶ 2000년대 이후 : 횡성한우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우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횡성한우체험관은 한우의 대표 브랜드인 횡성한우를 주제로 구성된 곳이며,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된 횡성문화체육공원 내 조성된 복합 전시/체험공간입니다.

횡성한우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된 힐링 및 휴식공간으로 한우 부위 퍼즐 맞추기, VR체험 등 직접 체험하여 횡성 한우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횡성한우체험관 길찾기

횡성한우가 유명한 이유 5가지

횡성한우가 유명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청정 자연환경 : 횡성은 공기와 수질 오염이 없는 청정 지역으로, 소를 방목하여 키우기 좋은 환경입니다.

▶ 우수한 혈통 : 횡성한우는 우수한 혈통을 가진 소를 선별하여 번식시키고, 철저한 관리와 사육을 통해 생산됩니다.

▶ 체계적인 사육 시스템 : 횡성군은 한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사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의 출생부터 사육, 도축,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 적절한 사육 환경 : 횡성은 일교차가 뚜렷하고, 해발고도가 높아 소의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합니다.

▶ 브랜드화 : 횡성군은 횡성한우의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횡성한우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한우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횡성한우는 맛과 품질이 뛰어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 한우로 유명한 지자체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횡성한우 택배주문 가격보기

강원도 횡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강원도 횡성군은 고산 지역에서 자란 한우, 안흥찐빵 등이 대표적인 특산물로 잘 알려진 지역으로 역사적으로는 동명성왕이 시조인 횡성 고씨의 관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강원도(강원특별자치도) 횡성은 평창, 양평, 원주, 영월 등과 인접해 있어서 다른 인접 강원도 도시를 여행하면서 함께 들르기도 좋습니다.

횡성에서 가볼만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기산 : 태기산은 횡성군의 대표적인 산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횡성호수길 : 횡성호를 따라 조성된 산책로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미술관 자작나무숲 : 자연 속에서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자작나무 숲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횡성 고라데이마을 :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농촌 마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안흥찐빵모락모락마을 : 안흥찐빵을 주제로 한 체험마을로, 찐빵 만들기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 횡성한우 체험관 : 한우의 대표 브랜드인 횡성한우를 주제로 구성된 곳으로, 한우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제공합니다.

▶ 국립청태산 자연휴양림 : 잣나무 숲길을 따라 산책하기에 좋으며 캠핑장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로도 많이 찾습니다.

▶ 풍수원성당 : 강원도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아름다운 건축물과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횡성시장 : 전통적인 시장으로,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횡성자연휴양림 :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의 장소들은 횡성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며 각자의 특색과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원도 횡성 한우 맛집 10곳

횡성 한우를 재료를 이용한 맛집 10곳을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1. 함밭식당 : 횡성군 횡성읍 섬강로 88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맛볼 수 있으며, 신선한 육회와 육사시미도 인기 메뉴입니다.

2. 동가래한우셀프점 : 횡성군 공근면 초원리 188-3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를 직접 구매하여 구워 먹을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신선한 고기로 인기가 높습니다.

3. 우미가 : 횡성군 둔내면 고원로 215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맛볼 수 있으며, 특히 꽃등심과 살치살이 인기 메뉴입니다.

4. 하누성 횡성본점 : 횡성군 둔내면 고원로 215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맛볼 수 있으며, 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도 인기가 높습니다.

5. 둔내한우백화점 : 횡성군 둔내면 고원로 212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를 직접 구매하여 구워 먹을 수 있으며, 정육식당으로 운영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한우를 즐길 수 있습니다.

6. 한우 무한리필 라오니아 : 횡성군 둔내면 둔방내리 55-3에 위치한 한우 무한리필 전문점으로, 한우를 무한리필로 즐길 수 있으며, 신선한 육회와 육사시미도 인기 메뉴입니다.

7. 삼고집 : 횡성군 둔내면 경강로 4699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으로,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맛볼 수 있으며, 특히 등심과 안심이 인기 메뉴입니다.

8. 강림순대국밥 : 횡성군 강림면 주천강로강림길 95에 위치한 순대국밥 전문점으로, 한우 사골로 우려낸 육수와 신선한 재료로 만든 순대가 인기 메뉴입니다.

9. 운동장해장국 :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9에 위치한 해장국 전문점으로, 한우 뼈로 우려낸 육수와 신선한 재료로 만든 해장국이 인기 메뉴입니다.

10. 광암막국수 : 횡성군 우천면 경강로 2887에 위치한 막국수 전문점으로, 한우 육수로 만든 막국수와 편육이 인기 메뉴입니다.

위의 맛집들은 횡성에서 한우를 재료로 음식을 만들어내는 식당으로 필자와는 아무런 관계성이 없으며,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는 횡성 현지인 맛집을 찾아 검색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횡성 현지인 맛집 검색결과

한우 맛집들의 각자의 특색과 매력을 가진 음식으로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횡성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 위 횡성 맛집을 참고하여 한번 더 포탈사이트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현명합니다.

단, 맛집의 경우 개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직접 방문하여 맛보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맛집의 위치와 영업시간, 가격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