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 노래 가사, 악보, 탄생 배경, 날짜 유래

  • Post category:LIFE
You are currently viewing 스승의 날 노래 가사, 악보, 탄생 배경, 날짜 유래

스승의 날 유래 역사

스승의 은혜에 보답을 하는 날로, 5월 15일로 우리나라 위대한 세종대왕의 탄신일에서 가져왔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고, 온 백성에 가르침을 주었고, 그 고마움과 존경스러움으로 스승이 세종대왕처럼 존경받는 시대가 왔으면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덧붙이자면, 음력(명나라 대통력) 1397년 4월 10일은 양력 율리우스력으로 1397년 5월 7일이고, 이를 그레고리력으로 환산한 날짜가 1397년 5월 15일이라서 그 날이 스승의 날로 된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스승의 날은 처음부터 5월 15일이었던 건 아니었다고 한다.

5월 15일 스승의 날 탄생

5월 15일이 스승의 날이 탄생하게 된 그 배경을 알아보자.

원래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강경여자고등학교(現 강경고등학교)에서 청소년적십자(RCY) 단원들이 세계 적십자의 날(5월 8일)을 맞아 자신의 스승을 찾아간 것이 시초였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것이 날짜상 어버이날과 겹치기에, 일주일 후이자 대한민국의 스승이라 할 수 있는 세종대왕 탄신일로 미뤄 현재 5월 15일이 스승의 날로 기념하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교육 정책을 총괄하는 교육부가 스승의 날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며 매년 모범 교사들에 대한 표창장 수여를 해오고 있다.

과거에는 스승의 날에는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준비하는 스승의 날 행사가 성대하게 개최되었던 시절이 있었다.

또, 스승의 날에는 어버이날과 마찬가지로 선생님께 꽃다발과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아드렸다.

그리고, 전교생이 학교 강당 또는 운동장에 모여 스승의 은혜 노래를 떼창하며 그 은혜에 감사드리는 행사도 빠짐없이 진행되었다.

또한 촌지라는 것이 허락되던 시절, 각 학교에서는 학부모회 또는 학부모 운영회라는 이름으로 고급스러운 선물, 현금, 상품권 등 스승의 날에 보내기도 했다.

‘스승의 은혜’ 노래 가사(3절)

(1절)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 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후렴)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2절)

태산같이 무거운 스승의 사랑

떠나면은 잊기 쉬운 스승의 은혜

어디간들 언제인들 잊사오리까

마음을 길러주신 스승의 은혜

(후렴)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3절)

바다보다 더 깊은 스승의 사랑

갚을길은 오직하나 살아 생전에

가르치신 그 교훈 마음에 새겨

나라 위해 겨레 위해 일하오리다

(후렴)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스승의 은혜 노래 악보

스승의 은혜 노래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