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에 맞춰 송년회 및 신년회를 진행하기 위해 장소를 섭외하고 예약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송년회(신년회) 섭외 담당자 선정
송년회 및 신년회는 회사별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들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회식장소를 섭외하고 예약하는 절차는 대부분 공통적인 사항입니다.
송년회 및 신년회 담당자 및 담당부서가 욕을 얻어 먹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서둘러 회식장소를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MZ세대들은 다함께 모여 지루한 행사 또는 말씀을 듣는 시간이 가장 싫어하는 시간이라는 통계도 있을만큼 기피하는 것이 행사 및 회식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튼, 송년회 장소 섭외 및 선택 시 체크해야 할 사항과 연회장 내지는 음식점(식당)을 예약하기까지 순차적으로 알아봐야 할 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송년회식 장소 섭외 및 해당 담당부서 담당자는 스트레스 받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송년회 참석 인원 파악
송년회 장소를 정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참석하게 되는 인원 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송년회를 회식으로 겸해 진행한다면, 더더욱 그러할 것이 음식점을 예약하고 참석하는 인원 수에 맞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기 때문입니다.
즉, 송년회 참석 인원에 따라 회식장소가 결정되며, 그에 맞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송년회 행사 예산 수립
망년회 또는 송년회를 준비하는 부서(담당자)에서는 참석하는 인원에 맞는 회식비 예산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는 반대로 이번 송년회 예산은 1,000만원 한도 범위 안에서 진행해야 한다면, 그에 맞는 식단과 함께 부대행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예산을 상세하게 기획해야 할 것입니다.
또, 외부 지점 또는 외부 인사가 송년회에 참석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 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외부 인사가 송년회를 위해 참석하는 경우 별도의 테이블을 마련하는 것을 예의라고 생각하는 회사들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외부 참석자가 있는 경우에는 송년회 참석할 예상 인원보다 여유 있게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년회 회식 메뉴 선택
송년회의 뜻과 취지에 따라 주어진 예산 범위 안에서 음식 메뉴를 정해야 합니다.
호텔 뷔페 또는 연회장이 마련된 음식점이라면 기본적으로 세팅되는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또, 흔히 말하는 동네 맛집에서 송년 회식을 진행하는 경우 미리 파악하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성공적인 송년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뷔페라면 1인당 식대와 주류 가격이 추가되고, 별도의 연회석이 마련된 음식점에는 세트메뉴도 존재하며, 동네 유명 맛집의 경우 시그니처 메뉴를 포함해 추가 메뉴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송년회 장소에 대해 주변 동료에게 대략 두 세 곳 및 몇 가지 메뉴로 한정해 선호하는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송년 회식장소 섭외 및 예약
올해 처음 연말 송년회(망년회) 장소를 섭외한다면 회사가 위치한 주변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검색해 찾게 됩니다.
작년 송년회 또는 신년회를 외부 장소에서 회식을 진행했다면, 그 장소를 다시 섭외하는 것이 더 편리하며, 그러한 경우에는 다른 회사와 겹치지 않게 일정을 조율하여 빠르게 공지해야 할 것입니다.
송년회 참석 인원수, 예산, 식사 메뉴를 정했다면 주변 동료로부터 추천 받거나 선호도가 높은 회식 장소를 서둘러 섭외하여 예약을 확정해야 합니다.
연말연시에 몰리는 기업 행사 등의 이유로 원하는 장소를 예약하는 것이 순조롭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송년회 장소 및 시설 확인
송년회 진행을 맡게 된 부서 담당자는 반드시 회식장소 및 연회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예약하는 인원에 맞도록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지고, 공간이 답답하지 않은지, 별도의 스테이지가 마련되어 있는 지 등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 퇴근 후 진행되는 송년회의 특성 상 주차 시설의 여부도 체크해 송년회 일정 공지 사항에 포함하여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이지에서 CEO가 마이크를 이용해 인사말을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지와 연말 연시 시상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할 수 공간이 되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송년회 회식 메뉴 추천 5가지
송년회 및 신년회 등 회식장소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메뉴 5가지를 추천합니다.
물론 송년회 및 신년회 회식 예산에 대한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메뉴 선택 시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 중식 코스요리 맛집
평소 자주 먹지 못하는 요리를 바탕으로 기본 식사까지 즐길 수 있어 선호하는 회식 메뉴 중 하나입니다.
1인 당 3만원~5만원 선에서 예산을 수립할 수 있으며, 주류는 별도, 별도의 스테이지가 있고, 회전 테이블이 있는 곳 등이 송년 회식장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 삼겹살 및 돼지 갈비 맛집
한국인에게 가장 부담없는 고기가 바로 삼겹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돼지갈비 맛집도 가장 선호하는 회식 메뉴 중 하나입니다.
단, 고기굽는 냄새가 옷과 몸에 가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거부감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여럿이 고기를 함께 구워 먹고, 부담없이 고기를 추가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연말연시 회식장소 중에서는 최대의 장점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한우 맛집
고급스럽고 분위기가 다소 차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말 연시 회식장소로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갈비, 등심, 안심, 특수부위, 육회, 냉면 등 다양한 음식 메뉴가 존재하며, 돼지고기 집 보다는 소고기 집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회사 근처 규모가 있는 고깃집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빠르게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 뷔페 맛집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음식 메뉴를 맛볼 수 있다고, 개인 취향을 존중해 송년회식장소로 가장 선호받는 음식점이 뷔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불호가 있다고 해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반드시 존재하며, 내가 직접 가져다 먹어야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대규모 인원이 송년회에 참석하는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식당보다는 뷔페 식당이 더 효율적입니다.
또, 연회장을 인원 수에 맞게 가변적으로 공간 마련이 가능하고, 스테이지와 주변 장비들이 세팅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해산물 맛집
흔히 말하는 횟집도 빠질 수 없는 송년회 장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부서별로 송년회식 및 신년회식을 많이 하는 추세이며, 이 때문에 타 부서의 담당자 이름만 알고 얼굴은 잘 모르는 일도 흔하게 발생되곤 합니다.
적게는 4명, 많게는 10명 정도의 인원이 오붓하게 송년회를 할 수 있다면 횟집도 훌륭한 회식장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평소 자주 먹는 횟감 보다는 자주 먹지 못하는 메뉴 위주로 연말 연시 회식 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